최근 캠핑장 업계는 코로나19 이후 새로운 변화의 바람이 불고 있다. 단순한 야외 숙박을 넘어, 고급화와 차별화가 새로운 경쟁력으로 자리 잡고 있는 추세다.
㈜코원이엔디는 기존 캠핑장의 한계를 뛰어넘는 하이엔드 글램핑 리조트 사업에 주력하며 업계의 관심을 받고 있다. 프리미엄 라이프 트렌드가 캠핑 시장에서 확산하고 있는 가운데 8월 개장을 앞두고 있는 가평 ‘스타로드 카라반 리조트’에서 김덕헌 대표를 만났다.
Q. ‘스타로드 카라반 리조트’가 추구하는 하이엔드 카라반 글램핑 리조트는 어떤 곳인가요?
한마디로 ‘잠자리 편안한 글램핑장’이라고 할 수 있어요. 사각형 우주선을 닮은 모듈형 주택을 활용한 카라반 리조트에서 하이엔드를 구현한 숙소라고 자부합니다. 호텔식 어메니티까지 어느 곳과 견주어도 손색없는 서비스를 바탕으로 고객들이 편하게 쉬고, 즐길 수 있는 최고의 공간을 마련했습니다.
㈜코원이엔디는 아름다운 자연 속에서 잊지 못할 경험을 선사하는 하이앤드급 리조트 개발하는 전문 기업입니다. 휴식 공간을 넘어, 고객의 삶을 풍요롭게 하는 특별한 가치를 제공하는데 집중하고 있어요.
Q. 최근 캠핑장 시장은 어떤 변화를 겪고 있는지, 그리고 코원이앤디의 전략은 무엇입니까?
코로나19 시기를 지나며 캠핑 수요에 의해 캠핑장이 급격히 증가했는데 최근에는 운영난을 겪는 곳이 많습니다. 자연 친화적 체험을 넘어서 ‘편안한 잠자리’와 ‘럭셔리한 경험’을 원하는 캠핑족들의 수요 또한 늘어나고 있는 추세를 볼 수 있죠.
저희는 이러한 변화에 주목해, 기존 캠핑장을 리모델링하여 하이엔드 카라반 글램핑 리조트로 탈바꿈시키는 사업을 진행하고 있어요. 대기업 리조트와 개인 캠핑장 사이에서 새로운 시장을 만들고자 합니다. 20여년간 시행과 분양 사업 등 부동산 개발 업무를 해왔는데 부지를 매입하거나 단지를 시공하고 조성하는데 개발 업무 경험이 도움이 되는 것 같습니다.
Q. 완공을 앞둔 ‘스타로드 카라반 리조트’ 글램핑 리조트의 차별점은 무엇인가요?
가평 명지산 자락 약 1000평 규모의 부지에 8개의 호텔급 시설과 야외 주방, 개인 자쿠지, 공용 수영장, 모닥불 플레이스 등 다양한 부대시설을 갖췄습니다. 특히 세대별 프라이버시를 위해 차폐막을 설치하고, 스마트 필름을 보강할 계획입니다. 8월초 시험 가동을 시작해 9월부터 본격 영업에 돌입할 예정인데 벌써 예약 문의가 쇄도하고 있어요.
해외에는 소규모 미니 사이즈의 타이니(Tiny) 리조트와 타이니 호텔을 많이 찾아볼 수 있지만 국내에는 찾아볼 수가 없어요. 인·허가와 수익성 차원에서 개발이 쉽지 않은데 저희는 캠핑장에 기반해서 타이니 리조트를 완성했다고 할 수 있습니다.
Q. ‘스타로드’라는 브랜드에는 어떤 의미가 담겨 있나요?
우주선 모양의 모듈형 주택을 기반으로 하기 때문에 뭔가 SF적인 브랜드에 적합한 이름을 찾다가 ‘스타로드 카라반 리조트’라는 이름을 완성했어요. 글램핑이나 캠핑장은 변별력 있는 콘셉트를 갖추지 못해서 브랜드화 하기에 힘들다고 봅니다. 고객의 타킷과 수준에 대한 목표와 지향점을 갖추어 저희 브랜드가 알려지기 시작하면 전국적으로 확산될 수 있지 않을까 생각됩니다.
또한 모듈형 이동형 주택 ‘제너두 로즈버드’를 선택한 것도 하이엔드 캠핑장을 구축하는데 있어서 큰 도움이 됐습니다. 제너두의 김민준 대표가 뛰어난 예술적 감각과 기술로 커스터마이징을 해 주셔서 지난 4월 착공을 시작해 8월 준공을 앞두게 됐어요. 저희 맘에 쏙 드는 실내 디자인으로 하이엔드 캠핑장을 구현하게 되어 고마움이 큽니다.
Q. 앞으로의 비전을 설명해주신다면?
이미 확보된 회원 숫자로 예측하면 연말까지 예약이 완료된 상태라고 할 수 있죠. 회원제 리조트 투자 개념을 도입해 안정적인 운영 기반을 마련했습니다. 양평, 포천 등 수도권에 새로운 캠핑장을 개설해 브랜드화 전략을 펼치고, 서해안과 제주도에 오픈할 예정입니다.
획일적인 리조트에서 벗어나, 지역 특성과 고객의 요구를 반영한 차별화된 콘셉트를 접목하고 최신 트렌드를 반영한 설계와 기획으로 고객에게 특별한 경험을 제공하고 싶어요. 새로운 개념의 레저 스타일에 맞추어 캠핑 감성과 하이엔드 서비스를 모두 누릴 수 있는 공간을 계속 확장해 가겠습니다.
㈜코원이엔디의 사업 방향은 부동산 개발과 숙박업을 넘어, 지역 경제 활성화와 인구 소멸 위기 극복 등 사회적 가치 창출로도 이어질 전망이다. ‘캠핑의 감성’과 ‘럭셔리한 편안함’이 공존하는 새로운 레저 문화를 어떤 모습으로 만들어 갈지 기대된다.
김재원 기자 jkim@sportsworldi.com
[ⓒ 세계비즈앤스포츠월드 & sportsworldi.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